- 입법학센터 민주시민교육 특강 -
경인교육대학교 입법학센터(소장 심우민)는, 2023학년도 2학기 교육전문대학원 <입법·리걸테크교육> 석사과정 전공 신설을 기념하여, 인천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와 공동으로 "입법학센터 민주시민교육 특강"을 실시하였다.
특강은 총 2일간 이루어졌다. 5월 10일에는 박채은 팀장(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심의2팀)이 "현명한 민주시민의 슬기로운 미디어생활"을 주제로 선거·정치 분야 미디어리터러시를 심화시키는 내용의 강의를 해주었다. 또한 5월 17일에는 유혜리 초빙교수(선거연수원)가 "여성의 정치참여, 세상을 바꾸는 힘"이라는 제목의 강의를 통해 젠더 관점에서 정치참여가 가지는 함의를 확인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었다.
이번 특강은 전통적인 시민교육 일반 논제를 다루는 강의였음에도, 개별 강좌당 40여명이 넘는 우리대학 재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이는 우리대학 예비교사들이 시민교육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그간 우리대학은 민주시민교육을 위해 지역사회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으며, 그 성과를 이번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
입법학센터와 <입법·리걸테크교육> 전공은 향후에도 시민교육 및 입법교육에 대한 다양한 특강은 물론이고, 마이크로 디그리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학부생들과 일반 시민들에게도 교육의 문호를 혁신적으로 개방해 나갈 계획이다.